건강

침묵의 장기, 간

Keserasera 2023. 2. 6. 15:14
728x90
반응형

침묵의 장기, 간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인 '간'은 침묵의 장기로 불리운다.

바로 눈에 황달이 올 지경이거나 이미 회복 불가능한 상태가 될 때까지 간은 조용히 침묵하기 때문이다. 간은 우리 몸의 장기 중 가장 크고 그만큼 살아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간의 위치 및 역할

횡경막 아래인 복부의 오른쪽 윗부분에 위치한다.

탄수화물 대사, 아미노산 및 단백질 대사, 지방 대시, 담즙산 및 빌리루빈 대사, 비타민 및 무기질 대사, 호르몬 대사, 해독 작용 및 살균 작용 등의 주요 기능을 담당한다.

간경변증

일반적으로 간은 손상되더라도 자체적으로 소생하여 필요한 만큼 제 기능을 유지하지만 70% 이상 손상되면 '간경변증'(간이 점차 굳어져 회복이 어려운 상태)이 발생된다.

이 경우 합병증이 잘 생기며, 황달과 배에 물이 고이는 복수 등이 나타나고, 간암이 생길 위험도 높아진다.

40~50대 중년 남성 사망 원인 1위 '간' 질환

우리나라 40~50대 중년 남성 사망 원인 1위가 간 질환으로 중년 남성의 건강에 위협이 되고 있다. B형 간염은 유병률은 줄었지만 아직도 간경변증과 간암의 최대 원인이다. C형 간염과 알코올성 간 질환, 그리고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도 간 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간 질환이다.

간 질환 예방

간 질환을 평소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 교정 및 정기적인 건강 체크가 필수다. A형 간염은 2회, B형 간염은 3회에 걸쳐 백신을 접종하면 간염 바이러스 감염을 막을 수 있다. C형 간염의 경우 아직 백신이 개발되지 않았지만 적절히 치료하면 완치할 수 있으므로, 성인들은 생애 적어도 한 번은 C형 간염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간암 발견 시기와 금주

간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50%가 넘지만, 말기에 발견하면 병을 앓고 있는 이들의 절반 정도가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사망한다. 막걸리, 맥주처럼 약한 술이라도 자주, 많이 마시면 알코올성 간질환이 생긴다. 간 손상의 정도는 알코올 도수가 아니라, 양에 비례한다. 일주일에 남자는 소주 3병, 여자는 소주 2병을 넘기지 않아야 한다.

만일 만성 간 질환이 있다면 금주하는 것이 좋다. 간은 우리가 복용한 약을 해독하는 기능을 담당한다. 몸에 좋다고 해서 이 약, 저 약 덮어놓고 복용하는 것은 간을 혹사하는 것이다.

간 건강을 위한 식이요법

  •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되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피하자
  • 현미나 통밀가루, 잡곡 등을 많이 섭취하고 매끼 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반찬을 충분히 먹자
  • 케이크, 도넛 등 빵류, 마가린, 감자튀김이나 치킨처럼 튀긴 음식, 그리고 전자레인지용 팝콘 등을 피하자
    • 트랜스지방이 많이 들어 있어 비알코올성지방간질환(NAFLD)을 앓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
  • 주스, 과자나 흰 빵 등에 들어 있는 설탕, 꿀, 물엿, 액상 과당과 같은 단순당, 정제된 쌀과 밀가루 등은 우리 몸에서 빠르게 지방으로 바뀌어 지방간의 주범이 될 수 있으므로 너무 많이 섭취하지 말자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