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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업무 우선순위 설정 전략

by Keserasera 2024. 12. 4.

업무 우선순위 설정 전략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업무, 프로젝트, 문제, 비즈니스, 그리고 궁극적으로 삶까지 끊임없이 주목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효과적인 우선순위 설정은 생산성을 유지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IT 인시던트 티켓을 처리하고, 스프린트를 계획하며, 복잡한 프로그램을 관리하거나, 혁신과 유지보수 간의 균형을 맞추는 등 무엇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지를 아는 것은 성공과 혼란의 차이를 만든다.

 

이 글에서는 핵심 우선순위 설정 전략을 탐구하며, 비즈니스 목표와 삶의 과제에 노력을 정렬하고, 작업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꾸준히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여러분의 우선순위 설정 경험은 어떠한지? 여러분의 접근 방식을 다르게 생각하게 만든 아하 순간이 있었는지?

"NO"라고 말해야 할 시점을 아는 법도 배울 수 있다.

 

1) 파레토의 법칙(Pareto Principle 80/20 Rule)

  • 언제 사용하는지?
    • 할 일이 너무 많아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해야 할 때
    • 적은 노력으로 큰 결과를 얻고 싶을 때
  • 어떻게 사용하는지?
    • 결과의 80%를 담당하는 20%의 작업 찾기
    •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20%에 '예'로 답하기
    • 나머지는  '아니오'로 말하고, 위임하거나 자동화 하기

 

2)아이젠하워 매트릭스(Eisenhower Matrix, Urgent-Important)

  • 언제 사용하는지?
    • 긴급한 작업과 중요한 작업을 구분해야 할 때
    • 압박감을 느끼고 신속하게 우선순위를 정해야 할 때
  • 어떻게 사용하는지?
    • 작업을 4가지 범주로 분류
      • 긴급하고 중요한 일 -> 제일 먼저 하기
      •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음 -> 다음 계획을 세우기
      • 긴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음 -> 위임하기
      • 둘 다 아님 -> 제거
    • 중요한 일에는 '예'라고 말하기
    • 방해 요소를 거부하기

 

3) OKRS 목표 및 주요 결과(OKRs Objectives and Key Results)

  • 언제 사용하는지?
    •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핵심 사항에 레이저 같은 집중력을 발휘해야 할 때
    • 작업이 장기 목표에 적합한지 확신할 수 없을 때
  • 어떻게 사용하는지?
    • 측정 가능한 주요 결과를 바탕으로 명확한 목표를 정의
    • 주요 결과를 이끌어내는 업무에 대해서는 '예'라고 말하기
    •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지 않는 작업은 거부

 

4) MOSCOW 방식 우선순위 도구(MoSCoW Method, Prioritization Tool)

  • 언제 사용하는지?
    • 프로젝트 작업의 우선순위를 중요도에 따라 정해야 할 때
    • 시간과 자원이 제한적일 때
  • 어떻게 사용하는지?
    • 작업을 다음과 같이 분류
      • 필수 -> 성공에 필수적임
      • Should have -> 중요하지만 유연함
      • 가질 수 있는 것 -> 시간이 허락한다면 갖고 싶은 것
      • 필요하지 않음 -> 지금은 필요하지 않음
    • 꼭 필요한 것에만 '예'라고 말하기
    • 필수적이지 않은(있으면 좋지) 것은 거부

 

5) RICE Scoring(RICE Scoring, Data-Driven)

  • 언제 사용하는지?
    • 직감이 아닌 데이터를 기반으로 우선순위를 정해야 할 때
    • 경쟁 프로젝트들 사이에서 결정을 내리고 있을 때
  • 어떻게 사용하는지?
    • 다음 항목에 대한 작업 점수를 매긴다
      • 도달범위 ->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것인가
      • 영향 -> 결과의 크기는 얼마나 큰가
      • 자신감 -> 얼마나 확신하는가
      • 노력 -> 얼마나 많은 작업이 필요한가
    • 높은 점수가 나오는 작업(큰 도달 범위, 큰 영향, 적은 노력)에는 '예'로 말하기
    • 낮은 점수가 나오는 작업은 거절(영향력이 작고 노력이 너무 많은)

 


6) 카노 모델(Kano Model, Basic vs. Delighters)

  • 언제 사용하는지?
    • 사용자나 고객을 감동시킬 기능이나 작업이 무엇인지 결정해야 할 때
    • 기본 요구 사항과 청중의 즐거움 사이에서 균형을 맞춰야 할 때
  • 어떻게 사용하는지?
    • 기능을 다음과 같이 분류
      • 필수 -> 기능에 필수적임
      • 성과 -> 만족도가 향상됨
      • 매력적 -> 기쁨과 놀라움
    • 필수 기능과 성능에 대해서는 '예'로 말하기
    • 기쁨을 주지 않는 필수적지 않은 좋은 것은 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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