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재피어(Zapier)를 이용한 RSS피드 자동 업데이트

Keserasera 2023. 1. 30. 17:19
728x90
반응형

재피어(Zapier)를 이용한 RSS피드 자동 업데이트

재피어(Zapier)가 무엇이고 어디에 사용이 되는지?

Zapier는 웹(Web) 기반 자동화 도구이다. Email, Calendar, Database와 같은 다양한 웹 서비스들을 별도 코딩 없이 연결시키거나 반복적인 작업이나 앱(App) 간의 Workflow 를 자동화 시킬 수 있다.

  • 자동으로 Email이나 SMS 메시지 보내기
  • 새로운 연락처를 내 Cloud DB나 Mailing list 에 업데이트 하기
  • 다른 App으로부터 업데이트된 Data를 구글 스프레드시트(Google Spreadsheet)에 업데이트 하기
  • 나의 SNS 계정에 자동 Posting 하기

예를 들어, 내가 원하는 특정 데이터를 Zapier를 이용하여 자동 축적시키고, 연관된 내용들이 블로그, 뉴스, SNS 등에 신규 업데이트 시, RSS피드 형식으로 나의 구글 Sheet에 가져오게 하여 업데이트 하고, 업데이트가 되면서 카톡이나 SNS로 알림을 받도록 자동화가 가능한 것이다.

 

Zapier를 이용한 RSS 피드 자동 업데이트를 구현해 보자​

1. Zapier(Dashboard | Zapier)에서 본인의 계정을 신규 생성

  • Google account가 있으면 귀찮은 계정 등록 작업 없이 계정 연동이 가능하다
  • 완료가 되었으면 '+Create Zap'을 눌러 새로운 Workflow 를 생성한다

2. Event 생성

Zapier에서 RSS by Zapier App 을 선택 후, Event로는 New item in Feed 를 선택 하고 'Continue' Click

3. Trigger생성

구글 알리미에서 이용했던 Feed URL을 복사하여 넣고, 나머지 내역은 Default 값으로 Continue를 Click 한다.

4. Test Trigger 진행

아래와 같이 결과 값을 가져오고 내가 설정한 Event 가 정상적으로 동작함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첫 번째 Trigger가 RSS 피드를 자동으로 가져오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5. Action 추가

자동으로 가져온 RSS 피드를 Google Sheets에 Row(Data)를 추가하기 위해 새로운 Action을 '+' 버튼을 눌러 생성한다. App.은 구글 Sheets로, Event는 'Create Spreadsheet Row'를 선택한다.

6. 나의 Google 계정과 연동

내가 설정한 Spreadsheet에 업데이트 해야 하기 때문에 'Choose Account'통해 아래와 같이 계정을 연결한다.

7. 'Set-up' Action

내가 설정한 Spreadsheet 와 Worksheet 를 선택 후, Title, URL, Time 등을 선택하여 연결한다. RSS 피드 아이콘과 함께 선택된 정보는 변수로써 새로운 Data들이 들어오면 그에 맞춰 변경되어 업데이트 되는 것이다.

8. Test Action 수행

수행 후, 특별한 이상이 없으면,

나의 Google Sheets에 아래와 같이 RSS피드가 자동 추가가 됨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두 개의 Workflow를 구성하여 내가 설정한 RSS에 피드가 구글 Sheet에 업데이트하는 Operation을 자동화 하였다. 아이디어가 있다면, 이런 식으로 자동화 Tool을 구성하여 Data 를 축적, 활용해 볼 수 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