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사용자를 로컬 관리자 그룹에 추가하는 방법
1. 특정 컴퓨터에서 로컬 관리자 권한 부여
사용자 또는 그룹에 특정 컴퓨터의 로컬 관리자 권한을 부여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로컬 사용자 및 그룹 스냅인(lusrmgr.msc)을 사용하여 Administrators 그룹에 추가하는 것이다.
2. AD 도메인 가입 시 기본 설정
PC를 Active Directory(AD) 도메인에 가입하면 다음과 같은 기본 설정이 적용된다.
- Domain Admins 그룹 → 자동으로 Administrators 그룹에 추가됨
- Domain Users 그룹 → 자동으로 Users 그룹에 추가됨
3. 로컬 관리자 권한을 수동으로 추가하는 방법
- Add(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 로컬 관리자 권한을 부여할 사용자, 그룹, 컴퓨터 또는 서비스 계정(gMSA)의 이름을 지정한다.
- Location(위치 지정) 버튼을 사용하여 검색 범위를 도메인 또는 로컬 컴퓨터로 변경할 수 있다.
4. 관리자 그룹 확인 방법
CMD(명령 프롬프트) 사용
관리자 그룹에 속한 사용자 목록을 확인하려면 명령 프롬프트(CMD)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PowerShell 사용
PowerShell에서 관리자 그룹에 속한 사용자 목록을 확인하려면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이 명령을 실행하면 관리자 권한이 부여된 개체(User, Group, Computer) 및 계정 또는 그룹의 출처(Active Directory, Azure AD, Microsoft, Local)를 확인할 수 있다.
5. 도메인 그룹을 로컬 관리자에 추가하는 방법
CMD(명령 프롬프트) 사용
도메인 그룹 munWksAdmins 또는 사용자 계정을 로컬 관리자 그룹에 추가하려면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6. 관리자 권한 제한 및 그룹 정책(GPO) 사용
(1) LAPS(Local Administrator Password Solution) 활용
도메인 사용자에게 관리자 권한을 부여하지 않으려면, Active Directory에 저장된 암호를 사용하는 내장 로컬 관리자 계정(LAPS 솔루션)을 활용하여 1회성 관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2) 그룹 정책(GPO) 활용
도메인 환경에서는 그룹 정책(GPO)을 사용하여 로컬 관리자 그룹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 그룹 정책 기본 설정(Group Policy Preferences)을 사용하여 로컬 그룹을 구성
- 제한된 그룹 GPO(Restricted Groups GPO)를 사용하여 특정 사용자를 로컬 그룹에 추가
7. 컴퓨터 관리(Computer Management)에서 추가하는 방법
- 컴퓨터 관리(Computer Management)에서 Users 그룹을 확장한다.
- 오른쪽 창에서 로컬 사용자(또는 새로 만든 사용자)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속성(Properties)을 선택한다.
- Member Of(소속 그룹) 탭에서 추가(Add)를 클릭한다.
- Administrators를 입력한 후 이름 확인(Check Names)을 클릭하고 확인(OK)을 누른다.
위 방법을 활용하면 효율적으로 로컬 관리자 그룹을 관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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